오늘 공부
- 강의 [UX기초1] 7-3 MVP
- 강의 [UX기초2] 챕터1. UX & UX Researcher
- 강의 [UX기초2] 챕터2. 리서치에 대한 마음가짐
- 강의 [XD] 챕터1. Adobe XD, 챕터2. 아트보드와 레이어
- 강의 [XD] 챕터3. 도형과 텍스트 - 3-3 닫힌도형 그리기
둘째 주가 되었다! 그룹 프로젝트 시작의 날, 3명이 한 그룹으로 배정받았다. 열심히 해내자아아.. 첫 주는 이것저것 새로운 것 익히고 과제하느라 바쁘게 지나갔다. 제출하고 나니까 부족한 점이 왜이렇게 많이 보이는지..ㅠㅠ A/B 테스트 가설 부분도 잘못 이해하고 쓴 걸 출근하면서 깨달았다. 그리고 기타 등등.. 지금 보니 사소한 거에 신경써서 예쁘게 만들려고 노력하다가 내용에 집중을 못 한 것 같다(심지어 별로 예쁘지도 않음) 반성하고 더 나아지자!
버스에서 서서 강의 듣다가 미주신경성 실신 씨의 전조 증상 오랜만에 등장.. 앉아있을 때만 들어야겠다ㅎ.. 약한 몸뚱아리야..
[UX기초2] 챕터1. UX & UX Researcher 챕터2. 리서치에 대한 마음가짐
홍익표 강사님, 무신사 UX Researcher
UX리서쳐에 대한 것, 리서쳐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배웠다. 현업 얘기도 많이 해주셔서 유용했다. 관심이 가는 직무다!
사용자는 이럴거야~ 가 아니라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조사할 것. 추측하지 말 것!
[UX 기초]
7-3. MVP
MVP(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의 제품.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유의미한 사용자 피드백을 얻기 위한 최소한의 제품
MVP Process
Step1. 핵심기능 정의
flow에서 범위를 정한다. 매일 쓰는 기능과 자주는 쓰지 않는 기능이 있으니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능을 기반으로
Step2. 제품 개발
Lo-fi, Hi-fi, 데모 비디오, 컨셉 시나리오 등 컨셉, 가설을 확인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무조건 Hi-fi만이 좋다고 할 수 없다. 정보구조 기능 등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할 건데 어떨까? 라는 가정으로 만들기 때문에 Lo.fi가 피드백에 더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Step3. 검증, 인사이트 도출
중간 단계라고 봄.
In-depth interview : 마주 앉아 깊은 대화
FGI(Focus Group Interview): 1대 다수. 좌담회처럼 의견을 주고 받는다
Concept studies: 우리 컨셉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Desirability studies: 실제로 이런 니즈를 가지고 있을지
좋은 사례: Dropbox
환경 분석 및 문제 정의
2006년대, 수많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는데 왜 사용하지 않을까?
-> 사용하기 어려워서 ->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컨셉 정의 및 데모 비디오 공유
MVP 데모 비디오 공유를 통해 배운 것
가장큰리스크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드는 것.
이제품을 런칭하지 못하는 것보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는 것이 더 치명적이다.
가능한 사용자의 의견을 빨리 얻는게 중요하다고 회고하고 있다.
만족스러운 사용경험을 통한 유저 증가
심지어 내가 필요한지도 몰랐어요!
친구에게 듣고 써보고 주변에 알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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