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
드디어 UXUI 수강이 시작됐다. 티스토리도 처음 써보고, 슬랙이랑 툴이랑 이것저것 새로운 걸 접하니까 정신이 하나도 없다~ 강의 들으면서 협업이 특히나 중요한 직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새벽에 홈페이지에서 UIUX 포트폴리오를 봤는데 너무 잘 만든 것 같고.. 나도 저렇게 할 수 있을까 걱정되고.. 이것저것 걱정이 태산이다 하하. 그래도 열심히 하쟝!!
강의노트
Chapter1. UX디자인의 기본 개념
1-1. UX 디자인이란
UX디자이너가 하는 일
User Research, Interaction Desgign, Service Design
1. UX디자인의 정의
비지니스에서의 UX디자인의 목표는 유용성과 동시에 만족스러운 사용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 옥스포드 저널
만약 UX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경험이라면, UX디자인은 그 경험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 Laura Klein / Lean start up
ㄴ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것을 생각하고 디자인
(...)질문은 단순한데 대답은 복잡하고 논쟁적일 수 있다 - John / Facebook researcher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은 사용자와 회사, 서비스, 제품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Nielsen Norman Group
엘리베이터와 비교
예전 엘리베이터는 한 번 더눌러도 취소가 안 되었다.
기존에 있는 버튼(UI)을 바탕으로 기능을 개선해서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였음.
2. UX의 중요성 - UX디자인이 왜 유명해지고 중요해졌는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포션이 넓어졌다.
(1)경쟁의 심화
- 디자인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져 경쟁 심화 - UX디자인 수요
- 고객의 입장에서 선택권이 많아져 보다 더 나은 경험을 통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함
(2)복잡도의 증가
- 사용자의 기술적응 속도보다 빠르게 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 형태의 제품,서비스가 출시되고있다.
- 복잡,어려움-전문가들이 사용할 것. 많지 않음. / 복잡,쉬움 - 많은 사람이 사용
(예시)카메라에 대해 잘 몰라도 전문가의 복잡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떻게 전문가가 아닌 사람도 어떻게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가 UX디자이너 하는 일.
(3) 지속가능한 서비스 룹Loop
애플의 에코시스템.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학습도를 낮추어 잠차 Lock-in 시킴
아이폰 사서 아이디 만듦 - 태블릿 사야하는데 아이패드 사는게 연결되어서 편함, 아이클라우드도 사용 …
폰을 새로 사게될 때 불편함이 생겨 안드로이드로 넘어갈 수 없게됨
하나의 제품의 경험이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주고, 내가 만족했을 때 이 경험을 같은 제품군으로 확장되고 지속되고 추가적인 구매로도 이어지는 것. 일관성을 만들고 고민하는 것.
1-2. UX 디자인 시작하기
1. UX의 구성요소
(1)HCI : 여러 다른 분야들이 융합되어 발전되는 학문 (다학재적 학문)
(2)usabilty(사용성) : 네비게이션(어케 타겟을 찾아가는가), 친숙도(사용자의 메탈?모델과 유사하게 만들어졌는가), 일관성, 에러예방(실수하지않게 힌트,워닝메시지 제공), 피드백(적절한 시점에 제공), 시각적 명료성(인터페이스를 눈으로 봤을 때 오해없이 이해할 수 있또록), 유연성Flexibility(계속적 업데이트), 효용성(결국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어야함)
(3)Human Factor : 사람의 특징을 연구하는 것.
ㄴ접근성(accessability) > 장애가 있거나 기능이 낮은 사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하기위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 ex)색맹 - 대비를 강하게 만들어 잘 인지할 수 있게 함. / 앞이 보이지 않는다 - 소리 / 들리지않는다 - 소리를 텍스트로
(4)Marketing
(5)Interaction : 피드백(니 말을 알아 들었어) 장바구니에 담을 때 담겼다는 표시가 뜸. 알림이 왔을 때 점이 뜬다. ( + 모션강조)
(6)Prototyping : 제품 생산 전에 미리 만들어 확인하는 과정.
(7)Experience
(8)Utility
* Usefulness = Utility(필요한 기능 제공) + Usability(실제로 사용할 수가 있어야 함)
ex) 기능이 많고 좋은 카메라를 받았는데 어려워서 쓸 수가 없다면..ㅠㅠ
2. UX디자인, UI디자인의 차이
발전 )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 > CX(Customer Exprience) (유저의개념확장)
UI(생산자/개발자 중심) → UX(사용자 중심)
사용자들은 이 시스템을 어떻게 쓰고싶어할까
1-3. UX 디자인 프로세스
사용자의 말을 듣기. 시장조사. - 분석 - 디자인 - 테스트 - (반복)발견된 내용으로 다시 분석, 디자인 …
Double Diamon Design Process
확산과 수렴을 두번씩 반복한다.
(1) 확산 : 가능한 넓은 범위의 리서치 진행.
(2)수렴 :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키팩터Ket factor 도출
ㄱ.Affinity diagram
사용자들이 얘기한 이야기들을 하나씩 두고, 같은 속성끼리 묶어 그룹 이름을 정한다.
널리 사용되는 방식의 모델. 여러사람이 작업했을 때 효과좋음, 가장 적용하기 좋음. 가장 인기있는 모델링기법
ㄴ.User journey map
사용자가 우리 시스템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쓰는가를 시각화한 것. (이후 강의에서 자세히 다룸)
ㄷ. HMW(How Might We)
우리가 이런걸 제공해본다면 어떨까
ex.배달앱에서 식당에 사장의 코멘트를 보여주면 어떨까?
음식을 시켰을 때 익명으로 리뷰를 남길 수 있으면 좋겠다.그러면 업주는 고객님에 대해 알 수 없다는걸 어필해주면 어떨까(가정)
(3)확산2 : 전략,컨셉을 사용자에게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Idea evaluation matrix
이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드는가(Effort). 사용자에게 얼만큼의 이익을 줄 수 있는가(Impact)
(4)수렴2 : 많은 아이디어, 가설 중 중요한 것 응축 > 프로토타입, 테스트 > 개발 출시 과정
Lean UX design process
- 작은 조직에서 빠르게 쓸 수 있는 프로세스 (ex.스타트업)
- 자원은 부족하지만 의사소통 결정 시간이 빠른걸 이용함
한번에 다 만들려 하지말고 핵심적인 작은 부분부터 만들자.
- Cross.. : 한 팀 안에 디자인,개발자,UA,FM,PO 등등 다양하게 한팀으로 묶어 빠르게 하자. 별도의 팀으로 하기보다
- Small..: 작은 조직으로 운영하자. 7±2
- Remv.. :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자. 기획서쓰지않고 디자인을 바로 하거나, 문서작업을 생략하거나
- Small batch: 한번에 업데이트 할 때 모아서 한다(X) > 그때그때 자주자주 업데이트
- Anti-pa : 누구 하나 락스타나 닌자가 되지 말 것. 팀워크. 혼자 다 만들고 짠 나오거나 독단적으로 굴지 말 것
- Externalising : 내가 무슨 일을 하고있는지 자주 보여 주고 그때그떄 피드백을 얻을 것
- Permission to fail : 실패를 허락해줘~ Lean은 빨리빨리 진행이 된다. 그 속에서 누군가의 가설이 틀리거나 실패하더라도 비난하지 말 것.
1-4.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1. 사용자는 누구일까?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사용 할 사람 (잠재적 사용자)
사용하는 것을 보고있는 사람 까지(잠재적 사용자)
ex)아빠가 샀던 TV 경험이 좋았다면 독립하고나서도 그걸 살 수 있음
서비스디자인에서의 정의 - 사용자
서비스란 누군가(사용자)가 뭔가를 하고싶어할 때 도움을 주는 어떤 것
UCD: 사용자중심디자인
UCDC : User Centered Design Canvas
.
1.business :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 다이어트 앱
2.User : 사용자가 갖고 싶은 것. 살빼기,살찌기,특별한 다이어트프로그램,예쁜몸매
3.Problems : 사용자가 힘들어하는 부분. 의지가 없어서 응원해주는게 필요하다, 일반적이라 효과가 없을 것 같다.
4.Motives : 동기. 왜 다이어트를 하고싶어하는가. 왜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가.
5.Fears : 사용자가 걱정하는 것. 혹시 무료기간지나면 결제되나, 돈내고 쓸만큼 꾸준히 쓸까
6.Solution : 우리 입장에서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가
7.Alternatives : 대안. 많은 다이어트앱이 있는데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어떤 것을 할 수 있는가. 사용자가 목적을 이루기위한 여러 대안들
8.Competitive Advantages : 타사,대안과 비교했을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이유
9.Unique value proposition 이 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우리 서비스만이 가지는 유일한 장점은 무엇일까.
+Validation with user : 맵 자체가 검증된건 아니므로 사용자들과 함께 검증하고 추가해간다.
+추가 조사해야 하는 부분들
- 사용자팩터-비지니스팩터 연결. 어떤것과 매칭해서 해소해줄 수 있는가
- 문제점은 존재하는데 대응하는 솔루션이 없다→아이디어회의를 통해 해결방안 모색
Chapter2. 사용자 조사
1. 사용자조사란?
목적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드러나는 사용 행태 와 비언어적인 요구사항 을 도출해내는 조사
* 우리도 사용자인데 꼭 해야할까? 시간도없는데 -> 잘못된 생각
- 우리는 '이해관계자' 일반사용자와 같다고 생각할 수 없다
- 대표성없음.배달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연령, 직업의 특성, 라이프스타일 등이 사용행태에 영향을 끼친다.
단순히 우리 팀원이 그를 대변할 수 없다. 편향되고 잘못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
사용자 조사의 정의
언어적 정보 , 행동 정보(비언어적)
2. 사용자 조사 방법의 종류
Y축 : 아래 관찰, 위 셋팅된환경에서 실험하듯
X축 : 왼쪽 - 개입하지않고 있는 그대로, 오른쪽 - 설계상황에 연구하듯 집어넣고
1) Ethnography
가장 내츄럴하게 사용자행동에 개입하지않고 관찰만 하는 방법.
ㄱ. town watching : ex)건물옥상에서 하루종일 버스정류장을 관찰한다.
ㄴ.contextual inquiry : 사용하는걸 관찰하고, 왜 그랬는지 확인
ㄷ. photo diary : 처음 나왔을땐 미션을 주는것처럼 했음. 보름동안 이것을 사용하실 때 그 상황을 사진으로 찍고 ~~한 이유들로 사용했고 이런 점을 느꼈다고 기록해주세요.
- 장점: 순수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 단점: 개입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까지 수집될 수 있어 분류에도 시간이 든다.
자칫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2)Usability studies (사용성평가)
ㄱ. Usability Test : 실험적 환경에서 Task를 준다. 이 사진을 찍어 친구에게 공유하고 느낌이 어떤지 메신저로 답장을 받아보세요.
ㄱ.card sorting : 우리가 만든 정보구조컨셉이 사용자의 이해와 같을까. 미리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분류를 해보세요.
ㄷ. A/B test : 2~4개의 시안을 두고 뭐가 좋은지 선택
장점: 원하는 데이터를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그렇게설계했으니까
단점: 질문하지 않으면 답을 하지 않을 확률. 중요한 것을 빼먹을 수도 있다.
사용자 조사 방법의 종류
위-언어적, 아래-비언어적 <정성데이터, 정량데이터>
Usability Lab Studies - Email Surveys
정성적,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 - 빠르게 얕게 많이 수집가능
2. 3. Contexual inquiry
-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in Context), 사용자를 연구(do inquiry)
- 알지만 모르는 척. 우리는 아무것도 모르니 하나하나 알려주세요~
파일럿테스트 - 우리가 잘 하고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테스트 시간이 적절한가, 중요한거 빠트린게 있나 등등)
유의사항
1) 사용자가 있는 곳으로 가서 인터뷰.
2) 정해진 질문 최소화, 직접 말하도록 유도하기. 질문을 많이하게되면 자기도 모르게 질문한 것에만 대답하게 될 수 있다.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기
3) 전문가는 사용자. 사소한 것까지 얘기해주도록. 우리를 가르쳐주세요~
4) 가이드 주지 않기. (개입x 저건 안쓰시나요? 그런건 끝난 후에 물어본다)
5) 목적을 먼저, 그리고 왜, 어떻게 하는지 조사 (조사가 끝난 후)
6)직접적 불만,아이디어 묻는 것 자제. (사후 인터뷰에서 할 것)
7)중립적 자세 유지 (편향된 데이터 x)
8)그 공간에서 누구와 인터랙션을 하는지 관찰 (사람or사물 등) 외적인 작은 행동들도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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